본문 바로가기

자이더빌리지 탐구생활

3기 신도시 나비효과… 고양시에 관심이 집중되는 까닭은?





최근 정부가 5만8000가구 규모의 ‘3기 신도시’ 계획을 발표하면서 선정 지역 부동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5월 7일, 고양 창릉지구(3만8000가구)가 3기 신도시로 선정되면서 삼송, 원흥, 향동 등 고양시 덕양구 내 다른 중규모 택지 지구도 들썩이는 분위기입니다. 서북부 경기 지역에 관심이 있는 실수요자라면 고양시를 눈여겨봐야 할 시점입니다.


‘3기 신도시’가 지역에 어떤 영향력을 만들기에 이토록 관심이 집중될까요? 이번 신도시 지정이 부동산 시장에 미칠 효과와 전망을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 서울과 가깝고 교통망 좋은 3기 신도시


** 3기 신도시란?

 

▲ ©국토교통부 /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 인포그래픽


분당, 일산, 평촌, 중동, 산본 등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는 ‘1기 신도시’는 주택보급률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판교, 위례, 광교, 동탄 등의 ‘2기 신도시’는 아파트 매매가격의 상승률로써 그 가치를 입증했습니다. 그리고 작년과 올해에 걸쳐 따끈따끈한 ‘3기 신도시’가 지정되었습니다.


’3기 신도시’는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내놓은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의 일환으로 발표한 5곳의 신도시 지구를 일컫는데요. 지난해 12월 19일 발표한 지역으로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이 있으며, 올해 5월 7일 추가 발표를 통해 고양 창릉, 부천 대장이 3기 신도시 입지로 추가 확정됐습니다.



** 3기 신도시의 특징은?


 

▲ ©고양시 / 창릉지구 3기 신도시 조성 브리핑회



이번에 지정된 3기 신도시 지역 모두 서울과의 접근성이 양호한 곳에 위치합니다. 서울로부터 평균 1km대 거리이기 때문에 기존 1기, 2기 신도시에 비해 무척 가까운 편입니다. 또한, 지구 지정 제안단계부터 지하철 연장, Super-BRT 등 교통대책이 마련되어 있어 서울로의 이동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인근 주민들도 혜택을 보는 방향으로 노선과 역을 신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3기 신도시를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 “친환경적인 도시”로 개발하겠다 밝혔습니다. 일례로 창릉신도시에선 기업지원허브, 기업성장지원센터 등이 건설•운영되며 기업을 유치할 계획인데, 수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전체면적 1/3 규모의 공원•녹지까지 조성되면 인근지역 경제활성화 및 여가생활에도 도움될 것이 예상됩니다.




◆ 3기 신도시 교통망의 뜨거운 감자 ‘고양선(가칭)’


** 창릉신도시 교통망 대책으로 ‘고양선’ 신설 발표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고양시에 큰 관심이 쏠리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정부가 창릉신도시 교통망 대책으로 가칭 ‘고양선’ 신설을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계획안에 따르면 고양선은 세절역~고양시청역 구간에 경전철로 건설되고, 이에 따라 7개 역이 새로 생길 예정입니다. 또한 고양선은 서울시가 계획하고 있는 서부선을 따라 신촌, 여의도를 거쳐 서울대역까지 이어지게 되니 고양시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최근 국토부가 ‘고양선’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건너뛰고 신속한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관심이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창릉지구 입주시기에 맞춰 운행할 수 있도록 2028년 개통 예정인 ‘서부선’보다 ‘고양선’을 더 빨리 개통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이와 함께 예비타당성 검토 단계에 있는 경의중앙선 ‘향동역’까지 현실화된다면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입니다.



** 신도시 교통망 호재의 영향을 받는 지역은?



▲ ©국토교통부 / 고양창릉 개발구상안



이처럼 고양선은 3기신도시 대책 발표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교통망 중 하나입니다. 그러다보니 고양선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 고양 향동•원흥•삼송지역의 집값도 들썩이고 있으니 부동산 업계는 이들 지역의 주택 분양권에 프리미엄이 붙고 있는 추세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환승 부분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고양선의 경우 3호선과 경의중앙선이 교차하는 대곡역에 이어질 예정인데, 이곳은 지난해 착공에 들어간 GTX-A 노선이 정차할 곳이기도 합니다. 신도시 교통망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삼송지구를 예로 들어볼까요? 3호선 삼송역을 타고 GTX-A노선으로 환승하면 강남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는 호재에 이어, 고양선으로 환승하면 서울 서북지역에도 더 빠르게 다다르게 됩니다.


결국 고양선은 향동, 원흥, 삼송, 화정 등 창릉신도시 인접 지역까지 획기적인 교통환경 개선을 제공하는 노선인 셈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창릉신도시와 경계를 맞대고 있는 향동지구, 삼송지구, 원흥지구가 거대한 신도시 벨트를 형성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가능성도 높습니다. 여러 언론보도에 따르면 실제로 창릉신도시가 3기 신도시로 발표된 직후 삼송지구 내 주택 호가가 크게 상승했다고 합니다.




◆ 삼송지구 內 주목할만한 주거지 - 삼송자이더빌리지

 

▲ 삼송자이더빌리지 예상 전경

※ 상기 이미지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실제 시공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삼송지구가 3기 신도시 호재의 영향을 받는 지역으로 꼽히는 가운데, 오는 6월 청약을 시작하는 블록형 단독주택 '삼송자이더빌리지'가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삼송자이더빌리지는 아파트의 편리함과 개인주택의 독립성을 하나로 결합한 블록형 단독주택 단지로서 ‘자이’ 브랜드의 노하우가 그대로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동시에 세대별 정원과 테라스, 집 앞 전용주차장, 다락방 등을 서비스 공간으로 제공하며, 아파트의 앞선 생활과 전원주택의 낭만을 동시에 찾는 분들께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지하철 3호선 삼송역이 인근에 있어 출퇴근이 용이하며, 차량 이용시에도 서울외곽순환도로(통일로IC)를 이용하면 도심까지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고양선, GTX-A 등이 개통되면 교통 인프라는 더욱 좋아질 전망입니다.



 




또한, 북한산과 오금천이 펼쳐진 배산임수 지역에 위치한데다 스타필드/아케아/하나로마트 등 대규모 상업시설이 자동차로 5분거리에 들어서 있어 자연친화적 삶과 편리한 교통ㆍ생활 인프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삼송자이더빌리지’를 주목해보시겠어요?








GS건설 ㅣ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33 그랑서울 ㅣ 대표이사 : 임병용 ㅣ 사업자 등록번호 : 104-81-18121
온라인대행. (주)더다함커뮤니케이션즈 ㅣ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나루터로 59 8F ㅣ 대표 : 윤석영, 추경아 ㅣ 사업자 등록번호 : 124-87-47748
※ 본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된 일러스트 및 CG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실제 시공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c) 2019 Xi all right reserved.
GS건설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33 그랑서울
대표이사 : 임병용 ㅣ 사업자 등록번호 : 104-81-18121

온라인대행. (주)더다함커뮤니케이션즈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나루터로 59 8F
대표 : 윤석영, 추경아 ㅣ 사업자 등록번호 : 124-87-47748

※ 본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된 일러스트 및 CG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실제 시공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